EventHandler

AbsolutePositionEventListener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class Button1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 (1) 독립적 이벤트 클래스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utton = (JButton) e.getSource();
button.setText(“버튼 1이 눌려졌습니다”);
}

}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 (3) 인터페이스 구현
JButton b1;
JButton b2;
JButton b3;
JButton b4;
JButton b5;

private class Button2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 (2) 내부 이벤트 클래스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utton = (JButton) e.getSource();
if (button == b2) {
b1.setText(“버튼2 이 눌려졌습니다”);
b2.setText(“버튼2 이 눌려졌습니다”);
b3.setText(“버튼2 이 눌려졌습니다”);
}
}

}

public MyFrame() {
setTitle(“Absolute Position Tes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300, 300);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ull); // 절대위치크기 지정
b1 = new JButton(“Button #1”);
p.add(b1);
b2 = new JButton(“Button #2”);
p.add(b2);
b3 = new JButton(“Button #3”);
p.add(b3);
b4 = new JButton(“Button #4”);
p.add(b4);
b5 = new JButton(“Button #5”);
p.add(b5);
b1.setBounds(20, 5, 95, 30); // 절대위치크기 지정
b2.setBounds(55, 45, 105, 70); // 절대위치크기 지정
b3.setBounds(180, 15, 105, 90); // 절대위치크기 지정
b4.setBounds(80, 120, 105, 40); // 절대위치크기 지정
b5.setBounds(20, 170, 200, 30); // 절대위치크기 지정
add(p);

b1.addActionListener(new Button1Listener()); // (1) 독립적 이벤트 클래스 사용
b2.addActionListener(new Button2Listener()); // (2) 내부 이벤트 클래스 사용
b3.addActionListener(this); // (3) 인터페이스 구현
b4.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 (4) 무명 이벤트 클래스 사용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utton = (JButton) e.getSource();
if (button == b4) {
b1.setText(“버튼4 이 눌려졌습니다”);
b2.setText(“버튼4 이 눌려졌습니다”);
b3.setText(“버튼4 이 눌려졌습니다”);
b4.setText(“버튼4 이 눌려졌습니다”);
}
}
});
b5.addActionListener(e -> { // (5) lambda 사용
b1.setText(“버튼5 이 눌려졌습니다”);
b2.setText(“버튼5 이 눌려졌습니다”);
b3.setText(“버튼5 이 눌려졌습니다”);
b4.setText(“버튼5 이 눌려졌습니다”);
b5.setText(“버튼5 이 눌려졌습니다”);
});

setVisible(true);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 (3) 인터페이스 구현

JButton button = (JButton) e.getSource();
if (button == b3) {
b1.setText(“버튼3 이 눌려졌습니다”);
b2.setText(“버튼3 이 눌려졌습니다”);
b3.setText(“버튼3 이 눌려졌습니다”);
}

}

}

public class AbsolutePosi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Frame f = new MyFrame();
}
}

Lab6

Lab6_Swing_template (updated)

PersonFrame PersonLib BMILib를 참고한다.

Lab6 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에 모든 파일(src/*.java & bin/*.class)와 보고서 (3~4장)를 넣고 Lab6_학번_이름.zip 압축한 후 e-learning (http://lms.dankook.ac.kr/index.jsp)으로 제출

Lab6 – Swing(GUI)

본인이 작성한 Lab5에 Lab6_template에 ConverterFrame을 작성한다.
ConverterFrame에서는 GUI방식의 Converter를 테스트할 수 있다.
close button을 누르면 테스트한 Converter 데이터를 테이블로 출력한다 (ArrayList 사용).
보고서의 내용은 기존 코드 분석과 이해한 내용 그리고 본인이 추가한 코드내용을 적는다.

Lab5

Lab5_template

ValueCollectionTest ValueLib를 참고한다.

Lab5 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에 모든 파일(src/*.java & bin/*.class)와 보고서 (3~4장)를 넣고 Lab5_학번_이름.zip 압축한 후 e-learning (http://lms.dankook.ac.kr/index.jsp)으로 제출

Lab5 – Collections(ArrayList, HashMap, Comparable, Comparator, sort, equals, hashCode)

본인이 작성한 Lab4에 LengthConverter 클래스를 참고하여 다른 클래스도 바꾼다. ConverterTest에서는 ArrayList를 사용하여 각종 Converter 데이터를 추가하고 테이블로 출력한다.

https://www.unitconverters.net/length/km-to-miles.htm

그리고 sort를 사용하여 Comparable vs Comparator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또한 HashMap을 사용하여== vs equals vs hashCode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보고서는 출력해서 수업시작 전에 제출한다.

보고서의 내용은 기존 코드 분석과 이해한 내용 그리고 본인이 추가한 코드내용을 적는다.

Difference between Array and ArrayList

  • Resizable
    • Array is static in size that is fixed length data structure, One can not change the length after creating the Array object.
    • ArrayList is dynamic in size. Each ArrayList object has instance variable capacity which indicates the size of the ArrayList. Its capacity grows automatically.
  • Primitives
    • Array can contain both primitive data types (e.g. int, float, double) as well as objects.
    • ArrayList can not contains primitive data types it can only contains objects.
  • Adding elements
    • In array we insert elements using the assignment(=) operator.
    • We can insert elements into the ArrayList using the add() method
  • Length
    • Each array object has the length variable which returns the length of the array.
    • Length of the ArrayList is provided by the size() method.

// Array

int[] integerArray = new int[3];
integerArray[0] = 1;
integerArray[1] = 2;
integerArray[2] = 3;
for (int i : integerArray) System.out.println(i);
for (int j=0; j<integerArray.length; j++) System.out.println(integerArray[ j ]);
int k = 0;
while (k < integerArray.length) System.out.println(integerArray[k++]);

// ArrayList

ArrayList integerList = new ArrayList();
integerList.add(1); //cannot store primitive in ArrayList, instead autoboxing will convert int to Integer object
integerList.add(2); //cannot store primitive in ArrayList, instead autoboxing will convert int to Integer object
integerList.add(3); //cannot store primitive in ArrayList, instead autoboxing will convert int to Integer object
for (int m : integerList) System.out.println(m);
for (int n=0; n<integerList.size(); n++) System.out.println(integerList.get(n));
Iterator itr = integerList.iterator();
while (itr.hasNext()) System.out.println(itr.next());

Lab4

Lab4_template (UserInput updated)

Lab4 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에 모든 파일(src/*.java & bin/*.class)와 보고서 (3~4장)를 넣고 Lab4_학번_이름.zip 압축한 후 e-learning (http://lms.dankook.ac.kr/index.jsp)으로 제출

Lab4 – Inheritance/Interface/Package/Collections(Array vs ArrayList)

본인이 작성한 Lab3를 상속관계(Inheritance/Interface)를 가진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램으로 바꾼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Converter 클래스를 추가 작성한다. 예시: PowerConverter (horsepower<->kilowatt), PressureConverter (pascal<->standard atmosphere), NumberConverter(binary<->decimal) 등등. 그리고 ConverterLib과 ConverterTest로 Package나누어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ConverterTest에서는 Array와 ArrayList를 사용하고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http://www.unitconverters.net/

보고서는 출력해서 수업시작 전에 제출한다.

보고서의 내용은 기존 코드 분석과 이해한 내용 그리고 본인이 추가한 코드내용을 적는다.

Midterm Extra

MidtermExtra 이클립스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에 모든 파일(src/*.java & bin/*.class & .project)와 보고서 (10장미만)를 넣고 MidtermExtra_학번_이름.zip 압축한 후 e-learning (http://lms.dankook.ac.kr/index.jsp)으로 제출 (중간고사 extra +10점)

MidtermExtra – Midterm&Package

Package와 Midterm 시험문제 프로그램을 테스트한다.

보고서는 출력해서 수업시작 전에 제출한다.

보고서의 내용은 기존 코드 분석과 이해한 내용 그리고 본인이 추가한 코드내용을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