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305900) 숙제
– “전통문화 및 놀이 디지털 게임” Design Document
학기: 2008년 2학기
강사: 박경신
2008년 10월 9일
그룹 숙제 – “전통문화 및 놀이 디지털 게임 (Digital Cultural Heritage Game)” Design Document (전체 10점)
2~3이 한 팀이 되어 10월 16일까지 작성해오시오.
숙제2에서 제안했던 게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전통문화 및 전통민속놀이 소재의 디지털 게임”)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Design Document를 작성한다. (10장~20장)
Design Document는 아래 제시한 바와 같이 작성하도록 한다.
-게임제목
-게임개요 (게임의 간단한 설명 및 묘사)
-장르
-플렛폼 (HW/OS)
-플레이 인원
-온라인여부
-대상층 (대상층에 따라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 난이도, 시스템 조절해야 함)
-마케팅 전략 (대상층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도록 함)
-게임 기획 및 스토리보딩 시나리오 (비슷한 류의 다른 게임과 구별되는 장점을 부가할 것)
-컨셉 스케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 의도를 담을 것)
-게임 규칙
-게임 플레이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게임 요소 (캐릭터, 아이템, 특수효과, 지형, 이벤트, 음향효과 등등)
-레벨 설계 (이 숙제에서는, 5단계정도로 설계할 것)
-밸런스 조절 (Flow in Games을 참고하여, 적절한 난이도로 밸런스를 조절할 것)
-인터페이스 (플레이어가 어떻게 조작할 것인가?)
-스토리보딩 시나리오
-시나리오의 아이디어, 스토리 요약, 게임 스토리 (선형 게임 줄거리),
플롯 (줄거리와 설명), 대화내용 (모든 대화의 대본), 캐릭터 (각 캐릭터의
배경 스토리), 서막 (게임이 시작할 때 나오는 소개)
-Software design document
-게임 루프
-FSMs
-입력처리방법
-그래픽 (2D/3D)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10월 16일까지 그룹원 중에 한 명이 e-learning에 올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