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설계 숙제3 (그룹을 형성해서 작성한다)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305900) 숙제
– “전통문화 및 놀이 디지털 게임” Design Document
학기: 2008년 2학기
강사: 박경신
2008년 10월 9일


그룹 숙제 – “전통문화 및 놀이 디지털 게임 (Digital Cultural Heritage Game)” Design Document (전체 10점)


2~3이 한 팀이 되어 10월 16일까지 작성해오시오.


숙제2에서 제안했던 게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전통문화 및 전통민속놀이 소재의 디지털 게임”)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Design Document를 작성한다. (10장~20장)
Design Document는 아래 제시한 바와 같이 작성하도록 한다.


-게임제목
-게임개요 (게임의 간단한 설명 및 묘사)
      -장르
      -플렛폼 (HW/OS)
      -플레이 인원
      -온라인여부
      -대상층 (대상층에 따라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 난이도, 시스템 조절해야 함)
      -마케팅 전략 (대상층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도록 함)
-게임 기획 및 스토리보딩 시나리오 (비슷한 류의 다른 게임과 구별되는 장점을 부가할 것)
      -컨셉 스케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 의도를 담을 것)
      -게임 규칙
      -게임 플레이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게임 요소 (캐릭터, 아이템, 특수효과, 지형, 이벤트, 음향효과 등등)
      -레벨 설계 (이 숙제에서는, 5단계정도로 설계할 것)
      -밸런스 조절 (Flow in Games을 참고하여, 적절한 난이도로 밸런스를 조절할 것)
      -인터페이스 (플레이어가 어떻게 조작할 것인가?)
      -스토리보딩 시나리오
           -시나리오의 아이디어, 스토리 요약, 게임 스토리 (선형 게임 줄거리),
           플롯 (줄거리와 설명), 대화내용 (모든 대화의 대본), 캐릭터 (각 캐릭터의
           배경 스토리), 서막 (게임이 시작할 때 나오는 소개)
-Software design document
      -게임 루프
      -FSMs
      -입력처리방법
      -그래픽 (2D/3D)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10월 16일까지 그룹원 중에 한 명이 e-learning에 올릴 것

중간고사숙제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305900) 중간고사 숙제
– 박물관 관람 숙제
학기: 2008년 2학기
강사: 박경신

Due Date: 2008/10/23


박물관을 참가하여 우리나라 전통문화와 전통민속놀이의 원형을 찾아보고, 약 3~5 페이지 감상문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single-spaced, 10 pt font, including pictures and references in the report). 보고서의 내용은 하나의 박물관에서 받은 전체적인 인상을 적고 난 후, 본인이 선택한 하나 이상의 작품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분석을 적는다 (예를 들어, 비슷한 사례와의 비교나 이 작품이 성공적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이해될 수 있을지 아닌지 왜 그런지, 등등). 여러 학생들이 같이 박물관을 참가하는 것을 장려한다. 그러나 동일한 작품에 대해서 비슷한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도록 다른 학생들과 작품선정에 대해 미리 상의하도록 한다. 만약 동일한 작품을 선정할 경우 학생은 사전에 강사에게 동의를 얻어야 하며,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보고서 내용을 작성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서울 용산)
http://www.museum.go.kr/chile/index.jsp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민속박물관은 휴관) (서울 경복궁)
http://www.nfm.go.kr/info/i2_2map.jsp


국립공주박물관 (충남 공주시 웅진동)
http://gongju.museum.go.kr/


국립부여박물관 (충남 부여시)
http://buyeo.museum.go.kr/


국립청주박물관 (충북 청주시)
http://cheongju.museum.go.kr/


온양민속박물관 (충남 아산시)
http://www.onyangmuseum.or.kr/int.htm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종로구 신문로)
http://www.museum.seoul.kr/



삼성어린이박물관 (서울 잠실역근처)
http://www.samsungkids.org/


LG 사이언스홀 (서울 여의도)
http://www.lgscience.co.kr/


2008년 전주세계소리축제(9/26-10/4) @ 한국소리문화의전당(전주)
http://www.sorifestival.com

게임설계 숙제2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305900) 개별 숙제
– “전통문화 및 전통민속놀이 소재의 디지털 게임” 제작 및 개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학기: 2008년 2학기
강사: 박경신
2008년 9월 25일


“전통문화 및 전통민속놀이 소재의 디지털 게임 (Digital Cultural Heritage Game)“ 프로젝트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장수 제한 없음) (10점)

기존의 컴퓨터 게임(컴퓨터 LCD모니터와 마우스 키보드)의 방식을 사용하지 말고,
“박물관에 설치가능한 형태”로 게임을 디자인할 것.
-설치장소와 설치방법을 고려
-다른 게임/사례들과 비교분석
-레벨 디자인을 고려
-technology constraints 고려

대형 프로젝터나 터치스크린 PDP를 사용하거나 또는 RFID 나 압력,온도,산소,빛센서 등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하고 감성적인 체험형 게임”을 디자인할 것.


제공하는 브레인스토밍 template를 출력해서 직접 손으로 그리고 쓸 것. (컴퓨터를 사용하지 말 것) 1293898148.doc

10월 2일까지 게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computer scan해서 e-learning에 올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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