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NDEV 블로그
– 게임 음악의 역사, 작곡가, 장르별 게임음악, 게임음악 연출, 사운드 프로그래머, 게임 사운드 이펙트 등등
http://soundev.tistory.com/category/?page=2
Game OST
Minecraft – I’ll Make Some Cake
Civilization V – Baba Yetu – 크리스토퍼 틴이 작곡한 스와힐리어로 부른 성경의 ‘주기도문’. 문명 4의 수석 디자이너 소렌 존슨과는 대학생 시절 룸메이트로 친한 사이였기 때문에, 존슨이 틴에게 문명 4의 메인 테마곡을 작곡할 것을 부탁해서 탄생한 명곡. 문명 5 발매후 인기
Portal 엔딩곡 Still Alive – 조너선 콜턴이 작곡했으며, 엘런 매클레인이 불렀고, 게임에서 매클레인이 성우를 맡은 GLaDOS가 부르는 엔딩곡
Final Fantasy X 메인 곡 Suteki Da Ne (Isn’t It Beautiful) – 이수영 ‘얼마나 좋을까’ 노래
Metal Gear Solid 2 – Sons of Liberty – 오케스트라 음악
Sonic Colors: Aquarium Park 1 (Sonic) Speed Run – 상황에 따라서 음악에 Low Pass, High Pass 적용
Zelda: A Link to the Past (SFC/SNES) (1/25) Single-Segment – 16-bit Game Sound
Donkey Kong (Coleco/ColecoVision 1982) – 8-bit Game Sound
lecture7
Pounce Game Mouse Character FSM
Pounce 게임의 마우스 캐릭터FSM
http://matttuttle.com/2011/02/finite-state-machines-for-game-developers/
Monster Character FSM
일반적인 RPG 게임의 몬스터 캐릭터 FSM
http://www.gurugail.com/pmwiki.php?n=Main.FSM
Game FSM
일반적인 게임 FSM(유한상태기계)
Group Project 3
Game Production Design (305900)
– Technical Design Document
Fall 2013
Kyoung Shin Park
October 28, 2013
Group term project assignment – Technical Design Document (10 points)
제안했던 게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Large Multi-Touch Display Game”)에서 확장하여 Technical Design Document를 작성하여 11월 4일 발표한다. (5장~10장)
Technical Design Document는 아래 제시한 바와 같이 작성하도록 한다.
-게임 제목
-게임 요약 (1-2장)
-게임장르, 플랫폼, 게이머 수, 게임 규칙 요약 (1-2장)
-Software design document
+게임 구조 (즉, 게임 루프)
+FSMs
+입력처리방법
+그래픽 (2D/3D) 디자인
+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게임 요소 (i.e., Characters/NPCs, Items, Backgrounds/Terrinas, Events, Story, etc)
*그룹원 중에 한 명이 e-learning에 올릴 것
Human Input to Computer Systems: Theories, Techniques and Technology
Human Input to Computer Systems: Theories, Techniques and Technology (by Bill Buxton)
http://www.billbuxton.com/inputManuscript.html
Group Project 2
– “Large Multi-Touch Screen Game” Brainstorming & Storyboarding
Fall 2013
2013년 10월 14일
Group term project assignment –
“Large Multi-Touch Screen Game” 브레인스토밍 (장수 제한 없음)
2013년 10월 28일 수업시간에 브레인스토밍 발표를 한다.
각 그룹별로 “대형 멀티 터치를 이용한 여러 사용자들의 동시 인터랙션방식, 스크린분할한 대결구도 없고 협력적 모드, 지하철/건물외벽/박물관/전시장 벽면에 설치가능한 게임 )”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발표 시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Midterm Presentation List
2013년 10월 21일 수업시간에 개별 발표한다.
김미정 – Ch’ng E., The Mirror Between Two Worlds: Multitouch-Multiuser Interaction for 3D Digital Objects and Environments, IGI’13
http://complexity.io/Publications/Mirror-Surface-eCHNG-vFM.pdf
김낙훈 – Jacucci, G., Morrison, A., Richard, G., Kleimola, J., Peltonen, P., Parisi, L., Laitinen, T., Worlds of Information: Designing for Engagement at a Public Multi-touch Display, CHI’10, 2267-2276
http://www.hiit.fi/u/morrison/chi2010.pdf
김영남 – Scott, S., Mandryk, R., and Inkpen, K., Understanding Children’s Collaborative Interactions in Shared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9, 220-228, 2003.
http://innovis.cpsc.ucalgary.ca/innovis/uploads/Publications/Publications/Scott.pdf
권태원 – Morris, M. R, Ryall, K., Shen C., Forlines, C., Vernier, F., Beyond “Social Protocols”: Multi-User Coordination Policies for Co-located Groupware, CSCW’04
http://hci.stanford.edu/publications/2004/social_protocols.pdf
김경민 – Hutterer, P., Thomas, B. H., Enabling Co-located Ad-hoc Collaboration on Shared Displays, AUIC’08, 43-50
http://wearables.unisa.edu.au/wp-content/plugins/bib2html/data/2008/Enabling%20Co-located%20Ad-hoc%20Collaboration%20on%20Shared%20Displays/Hutterer2008a.pdf
정성욱 – Morris, M. R., Huang, A., Paepche, A., Winograd, T., Cooperative Gestures: Multi-User Gestural Interactions for Co-located Groupware, CHI’06
http://graphics.stanford.edu/~merrie/papers/coopgest.pdf
송태산 – Inkpen, K., Hawkey, K., Kellar, M., Mandryk, R., Parker, K., Reilly, D., Scott, S., Whalen, R., Exploring Display Factors that Influence Co-Located Collaboration: Angle, Size, Number, and User Arrangement, HCII’05
http://www.eng.uwaterloo.ca/~s9scott/wiki/uploads/Main/inkpen_hcii2005.pdf
Isenberg, P., Fisher, D., Morris, M. R., Inkpen, K., Czerwinski, M., An Exploratory Study of Co-located Collaborative Visual Analytics around a Tabletop Display, VAST’10
http://research.microsoft.com/pubs/135532/cambierastudy.pdf
Tobiasz, M., Isenberg, P., Carpendale, S., Lark: Coordinating Co-located Collaboration with Information Visualization,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15(6) , 1065-1072, 2009
http://innovis.cpsc.ucalgary.ca/innovis/uploads/Courses/InfoVisTutorial2010/read_Lark.pdf
이관주 – Rick, J., Harris, A., Marshall, P., Fleck, R., Yuill, N., Rogers, Y., Children Designing Together on a Multi-Touch Tabletop: An Analysis of Spatial Orientation and User Interactions, IDC’09, 106-114
http://mcs.open.ac.uk/pervasive/pdfs/rickidc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