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 list 예제 – 36개의 눈사람 그림. (DL을 쓴 경우 vs. DL을 안쓴 경우)
1277443450.cpp
OPENGL display list예제
torus.c
pick 예제
pick 예제
pick.cpp (selection mode)
pick2.cpp (bounding box)
pick3.cpp (back buffer)
1393676017.cpp
OPENGL pick 예제
pickdepth.c
lecture6-ch3
reshape & double/single buffering
keyboard & menu & mouse
강의노트5 – ch3: interaction
geometry & attributes from OPENGL redbook sample code
OPENGL geometry & attributes
숙제1
OPENGL/GLUT Installation
OpenGL은 Open Graphics Library로 C, C++에서 표준으로 쓰이는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보통 VC++에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OpenGL의 Windowing toolkit으로 glut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1. GLUT는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1089428444.zip압축을 풀어보면 include, lib, system32 세 개의 폴더가 있습니다.
2. Visual Studio .NET 2005 혹은 VC6.0 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Include와 Lib 폴더에 glut.h와 glut32.lib을 넣는다.
[#M_ more.. | less.. |Visual Studio .net 2005의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PlatformSDK\Include\gl 폴더에 glut.h를 넣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PlatformSDK\Lib폴더에 glut32.lib를 넣습니다.
Visual Studio C++ 6.0의 경우
C:\MSVS6\VC98\Include\GL 폴더에 glut.h를 넣습니다.
C:\MSVS6\VC98\Lib폴더에 glut32.lib를 넣습니다._M#]
3. system32 폴더에 glut32.dll을 넣는다.
[#M_ more.. | less.. |Windows XP의 경우 c:\windows\system32에 glut32.dll를 넣습니다.
_M#]
4. 세팅이 모두 끝나면, 프로젝트를 Win32 Console로 생성(File->New->Project, 템플렛에서 Win32->Win32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하고 <your project name>을 넣는다)하고, 아래의 소스를 넣어 컴파일, 실행해 봅니다.
[#M_ more.. | less.. |/* minimal program to open & clear a window */
#include <GL/glut.h>
void display()
{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Flush();
}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
switch (key)
{
case 0x1B:
case ‘q’:
case ‘Q’:
exit(0);
break;
}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
glutInitDisplayMode(GLUT_SINGLE | GLUT_RGB);
glutInitWindowSize(200, 200);
glutInitWindowPosition(0,0);
glutCreateWindow(argv[0]);
glutDisplayFunc(display);
glutKeyboardFunc(keyboard);
glutMainLoop();
}_M#]
이때, opengl32.lib glu32.lib glut32.lib 라이브러리 링크를 걸어줍니다.
[#M_ more.. | less.. |Visual Studio .NET 2005의 경우 Project->Properties(ALT+F7)->Configuration Properties탭->Linker탭->Input탭에 Additional Dependencies에 “opengl32.lib glu32.lib glut32.lib”를 넣는다.
Visual Studio C++ 6.0의 경우 Project->Settings(ALT+F7)->Link탭->Category의 Input에 Object/library modules에 “opengl32.lib glu32.lib glut32.lib”을 넣는다.
_M#]
5. 컴파일/링크후 실행시켜서 까만색화면의 윈도우가 뜨면 완성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