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실습 #3
– 3D Modeling, Texture mapping, Alpha blending
(321190)
강사: 박경신
2014년 5월 22일
제출 방법: 2014년 6월 13일(금) 밤12시까지
(e-learning 강의실에 실행파일과 소스코드와 리포트를 전부 “학번이름_숙제3.zip”으로 묶어서 제출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스코트 폴더에 .cpp만 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든 프로젝트 폴더를 담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moglclass.zip
http://dis.dankook.ac.kr/lectures/cg14/moglclass14.zip
http://dis.dankook.ac.kr/lectures/cg14/OpenAL11CoreSDK.zip
(반드시 OpenAL 설치 요망 http://dis.dankook.ac.kr/lectures/cg14/entry/OpenAL-Getting-Started)
NOTE: 실습 2의 모든 기능을 그대로 놓은 상태에서 추가 작업을 한다.
1. 본인이 제작한 Hierarchical Transformation 구조를 가진 ‘꽃/나무‘에 텍스쳐와 알파 블렌딩을 넣어준다. (30점)
–물체에 OpenGL texture mapping을 추가한다. 이때 적어도 2개 이상의 texture image을 사용한다.
2. 전체 장면을 꾸며주기 위하여, 주변에 2개 이상의 3차원 모델을 추가로 그려준다. 이 3차원 모델은 OpenGL의 alpha blending과 texture mapping을 적용하여 semi-transparent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구(sphere)에 알파 블랜딩을 적용한 나무잎 텍스쳐를 매핑시켜서 나무를 그리면 보다 입체적인 모습의 표현이 가능하다. (15점)
–본인이 3DMAX나 MAYA로 (텍스쳐가 있는) 제작한 모델을 넣어줄 수도 있다. (단, 본인이 직접 제작하지 않고 가져왔을 시 그 출처를 밝힐 것)
3. 전체 장면에 움직이는 객체 (예를 들어, 꿀벌, 나비)를 추가한다. (15점)
-‘1’ KEY를 눌렀을 때, 1인칭 시점(camera viewpoint)으로 변하고 전후좌우(UP/DOWN/LEFT/RIGHT)로 움직일 수 있다. 카메라의 기본 위치는 꽃밭의 정중앙에서 바깥쪽을 바라보는 방향을 향한다.
-‘2’ KEY를 눌렀을 때, 시점이 본인이 제작한 움직이는 객체(꿀벌, 나비)의 시점으로 변환한다.
4. 사운드 클래스 (OpenA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배경음악과 이벤트 사운드 추가한다. (10점)
5. 창의성, 소스코드 주석처리, 리포트 (4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