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응용컴퓨터공학 컴퓨터그래픽스 (2016년 가을학기) 실습
과목코드 : 514780
강사 : 박경신
날짜 : 2016년 11월 18 일
실습 : HW3 Due by 12/9
요약 : 여러 개의 3차원 객체 (3D objects) 모델을 전체 장면 World에 배치시키고 움직임을 넣어본다.
참고자료: moglclass.zip
https://www.dropbox.com/s/ca55a0prrj1n64x/moglclass16.zip?dl=0
(반드시 OpenAL 설치 요망 http://dis.dankook.ac.kr/lectures/cg16/entry/OpenAL-Getting-Started)
(e-learning 강의실에 실행파일과 소스코드와 리포트를 전부 “학번이름_숙제3.zip”으로 묶어서 제출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스코트 폴더에 *.cpp만 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든 프로젝트 폴더를 담기 바랍니다.) HW2의 기능을 활용해서 3차원 장면을 만든다.
– 실습문제
- HW2 가을 풍경 ‘꽃/나무/캐릭터’ 등 본인이 제작한 계층적 변환 구조(Hierarchical transformation)를 가진 3차원 객체에 텍스쳐를 넣어준다.
– 물체에 OpenGL texture mapping을 추가한다. 이때 적어도 2개 이상의 texture image를 사용한다.
- 전체 장면을 꾸며주기 위하여, 주변에 2개 이상의 3차원 모델을 추가로 그려준다. 이 3차원 모델은 OpenGL의 텍스쳐매핑과 알파블렌딩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구(Sphere)에 알파 블렌딩을 적용한 나뭇잎 텍스쳐를 매핑시켜서 나무를 그려주면 보다 입체적인 모습의 표현이 가능하다.
– 본인이 3DMAX나 MAYA로 텍스쳐가 있는 모델을 넣어줄 수도 있다. (단, 출처를 밝힐 것)
- 전체 장면에 움직이는 캐릭터 또는 물체 (예를 들어, 떨어지는 낙엽, 잠자리 등)을 추가한다.
– 1-KEY를 눌렀을 때, 1인칭 시점(camera viewpoint)으로 변하고 전후좌우(UP/DOWN/LEFT/RIGHT)로 움직일 수 있다. 카메라의 기본 위치는 꽃밭의 정중앙에서 바깥쪽을 바라보는 방향을 향한다.
– 2-KEY를 눌렀을 때, 시점이 본인이 제작한 움직이는 물체(낙엽, 잠자리)의 시점으로 변환한다.
- 사운드 클래스 (OpenA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배경음악과 이벤트 사운드를 추가한다. 위의 코드로 하나의 완성된 장면을 구성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 화면과 코드를 첨부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