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ing 주제 (5월 1일까지 작성해서 e-learning에 올리고 report는 수업시간에 제출)

1조. 한국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
2조. 드래곤볼 Z
3조. 도라에몽
4조.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5조. 하이퍼텍스트
6조. –
7조. 피파온라인
8조. ‘짱구는 못말려’
9조. ‘Sudden Attack’ 게임
10조.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

-다른 조는 먼저 선점한 주제와 다른 주제를 선정하여 이메일(kpark@dankook.ac.kr)할 것.

Writing 작성법: 위키백과방식 (http://ko.wikipedia.org/)
예시: http://ko.wikipedia.org/wiki/로보트_태권브이

Writing 주제

1. 사이버네틱스 – 노베르트 위너 (Norbert Wiener)
2. 온라인네트워크시스템 – NLS (Computer System)
3. 인터페이스 – 다이나북 (Dynabook)
4. 바네바 부시(Vannevar Bush)의 메멕스 (Memex)
5. 하이퍼미디어 – 테드 넬슨 (Theodor Holm Nelson)
6. 가상현실 – 스콧 피셔 (Scott Fisher)
7. 사이버스페이스 – 윌리엄 깁슨의 뉴로맨서 (Nuromancer)
8. 텔레메틱스 – 로이 애스콧 (Roy Ascott)
9. 집단지성 – 피에르 레비 (Pierre Levy)
10. 비선형적 서사 – 윌리엄 버로우즈 (William Burroughs)
 

Reading 주제

멀티미디어: 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1조 – 사이버네틱스 (7장, 6장, 11장)
2조 – 온라인네트워크시스템 (9장)
3조 – 인터페이스 (13장, 16장)
4조 – 메멕스 (14장)
5조 – 하이퍼미디어 (15장, 18장)
6조 – 가상현실 (20장, 21장, 22장)
7조 – 사이버스페이스 (23장, 24장)
8조 – 텔레메틱스 (30장, 31장)
9조 – 집단지성 (23장, 32장)
10조 – 비선형적 서사 (26장, 28장, 29장)

Reading List

한국의 이공계는 글쓰기가 두렵다  임재춘저  북코리아
호모루덴스 Johan Huizinga 저/김윤수역 까치
놀이와 인간  Roger Caillois 저/이상률역 문예출판사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라프 코스터저/안소현옮김 디지털미디어리서치
둠 데이비드 커시너저/이섬민역  MEDIA2.0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 기획 허정아저 연세대학교출판부
디지털화 영상과 가상공간 이원곤저 연세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