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nce Field vs Static Field

Static Field (일명 Class Field)
-전역 데이터, 공유 데이터로 클래스 로딩 시 공간을 할당
-한 클래스에 하나만 정적 필드가 할당됨
-클래스명.정적필드명으로 사용
-클래스 객체의 개수를 카운트하거나 유틸리티 값들을 저장하는 경우 사용함

Instance Field
-객체의 현재 상태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
-객체가 생성될 시 메모리 공간을 할당
-객체명.객체필드명으로 사용

class ValueClass
{
private int value = 0; // 인스턴스 필드
private static int count = 0;
// 정적 필드
public ValueClass() { count++; }
public void setValue(int value) { this.value = value; } // 인스턴스 메소드
public int getValue() { return this.value; } // 인스턴스 메소드
publ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value={0}”, this.value); } // 인스턴스 메소드
public static void printString(string str) { Console.WriteLine(str); } // 정적 메소드
public stat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 정적 메소드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lueClass c1 = new ValueClass();
c1.setValue(10); // 인스턴스 메소드
c1.print(); // 인스턴스 메소드
ValueClass.printString(“test”); // 정적 메소드 (클래스명.정적메소드명)
ValueClass c2 = new ValueClass();
c2.setValue(20); // 인스턴스 메소드
c2.print(); // 인스턴스 메소드
Console.WriteLine(“number of ValueClass: {0}”, ValueClass.getCount()); // 정적 메소드 (클래스명.정적메소드명)
}
}

C# Class

protected
-protected 접근 지정자를 사용한 멤버 필드와 메소드는 파생 클래스에서는 사용가능하나 클래스 외부에서는 호출하지 못함

static
-static field는 전역 데이터로 클래스당 하나만 할당됨
-클래스명.정적필드명 형태로 사용
-static method는 class method나 static member field 조작을 위한 메소드
-static method는 instance field는 접근 불가능

constructor
-default constructor (기본 생성자)
-constructor overloading (생성자 오버로딩) 생성자를 여러 가지 형태로 정의
-constructor initializer (생성자 초기화 목록) 생성자들 사이의 정의가 비슷한 경우 코드를 간략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

-private constructor (private 생성자) 정적 멤버만 포함하는 클래스에서 사용하며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기 위해 private 접근 지정자를 사용
-static constructor (static 생성자) 정적 데이터 멤버를 초기화하는데 사용

destructor
-객체가 소멸될 때 필요한 정리 작업을 정의하는 부분    

TodayCurrencyExchangeRate

        // 네이버 오늘의 환율 시세 출력 (C#)
        public void PrintTodayCurrencyExchangeRates()
        {
            WebClient client = new WebClient();
            client.Headers.Add(“Referer”, “http://blog.naver.com/usback“);
            Stream xmlDataStream = client.OpenRead(
                        “http://www.naver.com/include/timesquare/widget/exchange.xml“);
            XmlReader reader = XmlReader.Create(xmlDataStream);
            reader.MoveToContent();
            while (reader.ReadToFollowing(“currency”))
            {
                reader.ReadToFollowing(“hname”);
                string hname = reader.ReadElementContentAsString(“hname”,
                                                  reader.NamespaceURI);
                reader.ReadToFollowing(“standard”);
                double standard = reader.ReadElementContentAsDouble(“standard”,
                                                  reader.NamespaceURI);
                reader.ReadToFollowing(“buy”);
                double buy = reader.ReadElementContentAsDouble(“buy”,
                                                  reader.NamespaceURI);
                reader.ReadToFollowing(“sell”);
                double sell = reader.ReadElementContentAsDouble(“sell”,
                                                 reader.NamespaceURI);
                reader.ReadToFollowing(“sign”);
                string sign = reader.ReadElementContentAsString(“sign”,
                                                 reader.NamespaceURI);
                Console.WriteLine(“{0}\t{1}\t{2}\t{3}\t{4}”, hname, standard, buy, sell, sign);
            }
        }

HW1

연습문제 (1)

단원 : C# 기초

목표 : C# 프로그램 기초

주요 연습 내용 : Visual Studio 2010, C# 입출력, 변수, 메소드, 제어문 사용 연습

준비자료 : TodayMoneyExchangeConverter.cs

   1323862212.hwp

연습문제 Ex1 (Due by 9/28 24시까지)

-cyber 강의실 (cyber.dku.edu)source code, executable file, solution/project VC# file, 보고서를 학번_이름_Ex1.zip으로 묶어서 낼 것. 보고서 (30%)

[연습문제]

0. Visual C# Console Application의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1. 오늘의 환율 계산기 TodayMoneyExchangeConverter 클래스를 작성하라. (30%)

– enum Currency { KRW, USD, JPY, EUR };를 사용
– enum ExchangeMethod { BASIS, SELL, BUY };를 사용
– void GetKeyboardInput() 함수는 콘솔창에서 키보드로 통화, 환율기준, 환전금액을 입력받아서 처리

+ 힌트: while 문을 사용하여 미국/일본/유럽연합 또는 USA/JAPAN/EURO 아닌 경우 다시 입력을 받음 마찬가지고 while 문을 사용하여 매매기준율/팔때/살때 또는 BASIS/BUY/SELL 아닌 경우 다시 입력을 받음
+ 힌트: Console.ReadLine() 함수는 string을 반환하므로, double로 변환하기 위하여 TryParse 함수 사용 => boolValue = double.TryParse(string, out doubleValue)

CurrencySign GetCurrencySignFromName(string str) 메소드는 USD/JPY/EUR 하나를 반환
ExchangeMethod GetExchangeMethodFromString(string str) 메소드는 BASIS/BUY/SELL 하나를 반환
– double GetTodayCurrencyExchangeRateBy(string name, ExchangeMethod exchange) 메소드는 통화와 환율기준으로 네이버 오늘의 환율시세에서 찾아서 반환
– void Print()
메소드는 환전된 금액을 화면에 출력

2. Main 함수에서는 TodayMoneyExchangeCalculator 객체를 생성하고 키보드 입력으로, 환전하려는 통화(미국/일본/유로), 환율기준(매매기준율/외화를 살 때/외화를 팔 때)를 입력받아서 환율시세를 찾고 환전금액()을 계산하여 환전된 금액(입력에 따라서 USD/JPY/EUR)을 출력하는 routine 등을 추가한다. (20%)
– do..while 문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하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함

3. Main 함수에서 본인이 더 테스트해보고 싶은 TodayMoneyExchangeConverter 클래스의 Methodroutine을 추가하라. (20%)
예를 들어, 출력을 테이블로 나타내어 보여준다거나
다른 통화들 (유로와 달러) 간의 환율 계산을 추가

Boxing과 Unboxing을 최소화하라

Boxing은 값 형식 (value type)을 참조 형식 (reference type)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Boxing을 수행하면 힙 상에 새로운 reference type 객체가 생성되고 value type의 객체가 가지고 있던 값이 reference type 객체 내부로 복사된다.
새로 생성된 reference type 객체는 내부적으로 value type 객체의 복사본을 포함하고, value type에서 제공하였던 interface를 그대로 재구현한다.

Unboxing은 참조 형식 (reference type)을 값 형식 (value type)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만약 reference type 객체 내부에 포함된 value type 객체의 값을 얻고자 시도하면 복사본을 만들어서 돌려준다.

Console.WriteLine(“Numbers: {0}, {1}, {2}”, 10, 20, 30);
Console.WriteLine()은 System.Object의 배열을 인자로 받는데, 정수들은 모두 value type이기때문에 value type의 인자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reference type으로 boxing이 수행된다.
Boxing과 Unboxing 동작은 필요시 자동적으로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 컴파일러는 어떠한 경고도 발생시키지 않는다. WriteLine(…)을 호출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value type을 string type instance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Console.WriteLine(“Numbers: {0}, {1}, {2}”, 10.ToString(), 20.ToString(), 30.ToString());
이 코드는 string type을 사용하기 때문에 value type들은 더이상 System.Object 로 변경되지 않는다.

Instance Method vs Static Method

Static Method (일면 Class Method)
-메서드 선언에 static 한정자가 있는 경우 해당 메서드를 정적 메서드라고 한다.
-정적 메서드는 class method나 static member field 조작을 위한 메소드이다.
-정적 메서드 내에서 클래스의 instance field나 method는 접근 불가능하다.
-정적 메서드는 특정 인스턴스에서는 작동되지 않으므로, 정적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참조하면 컴파일 타임 오류가 발생한다.

Instance Method
-인스턴스 메서드는 클래스의 지정된 인스턴스에서 작동한다.
-인스턴스 메서드 내에서는 this로 액세스할 수 있다.

class ValueClass
{
private int value = 0;
public void setValue(int value) { this.value = value; }
public int getValue() { return this.value; }
publ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value={0}”, this.value);
public static void printString(string str) { Console.WriteLine(str);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lueClass c = new ValueClass();
c.setValue(10); // 인스턴스 메소드
c.print(); // 인스턴스 메소드
ValueClass.printString(“test”); // 정적 메소드 (클래스명.정적메소드명)
}
}